자료제출

2025.12.16 09:32

2106 김주은

  • 김주은 3일 전 2025.12.16 09:32 1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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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교음악 수업에서 음악이 지닌 종교적 의미와 사회적 역할을 함께 탐구하며, 음악을 통해 타인과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을 확장하고자 노력함. 특히 사회적 약자와 관련된 언어 사용의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미혼모’라는 표현이 지닐 수 있는 부정적 인식과 낙인 효과를 인식함. 이를 바탕으로 ‘한부모’, ‘비혼모’ 등 대체 가능한 표현들을 조사하고 비교하며, 종교음악이 강조하는 사랑·존중·포용의 가치가 음악 감상에 그치지 않고 일상 속 언어 선택에서도 실천되어야 한다는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여 수업 활동에 성실히 참여함. 해당 활동을 통해 언어가 개인의 존엄성과 사회적 인식 형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스스로 성찰하는 모습을 보임. 또한 칼림바 연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악기의 맑고 잔잔한 음색이 주는 정서적 안정감과 치유적 특성을 체험함. 초기에는 연주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반복 연습을 통해 리듬과 음정을 점차 안정적으로 표현하였으며, 곡의 분위기와 메시지를 고려하며 연주하려는 태도를 보임. 연주 경험을 통해 종교음악이 개인의 내면을 돌아보게 하고 공감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할 수 있음을 깨달았으며, 음악을 매개로 사회적 문제를 이해하고 종교적 가치를 삶과 연결하려는 성찰적 태도가 돋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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